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외신들도 놀라는 여의도 집회 시위 문화, 기부 및 친환경적 대안

by 미엘 코코 2024. 12. 14.
반응형

여의도는 다양한 주제로 수많은 집회가 열리는 장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만큼 발생하는 일회용 쓰레기와 환경 오염 문제는 간과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최근 서울 여의도 집회 문화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친환경 집회 문화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외신들도 놀라는 여의도 집회의 친환경적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자합니다.

여의도 집회
여의도 집회 문화

 

여의도 집회 문화

집회 참여자들은 추운 날씨에 대비해 보통 일회용 핫팩, 일회용 방석, 종이 촛불 등을 준비하곤 합니다. 이런 물품은 편리하지만, 한 번 사용 후 버려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대규모 집회에서는 이로 인한 쓰레기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GS25편의점는 추위가 시작되면서 사용한 핫팩의 양이 작년 11월 10일부터 22일까지의 기준 올해는 389%나 늘어났다고 전했습니다.

 

시위도 밥먹고 선결재 나눔지도

 

  1. 일회용 핫팩: 재활용이 불가능한 일회용 핫팩은 소각 시 유해물질을 배출하거나, 매립 시 토양 오염을 유발합니다.
  2. 일회용 방석과 플라스틱 쓰레기: 비닐 방석, 종이컵 등은 집회가 끝난 후 대량의 쓰레기로 남습니다.
  3. 종이 촛불: 한 번 사용 후 폐기되는 종이 촛불은 자원의 낭비를 초래합니다.

그러나 이번 서울 여의도 집회에서는 달랐습니다. 최근 집회 현장에서는 새로운 응원 문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민들은 SNS를 통해 집회 참가자들에게 필요한 물품들이나 커피를 '선결제'했다는 글이 올라오고 있으며, 연예인들도 모바일 기프티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집회 참여자를 응원하며 새로운 집회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윤석열 탄핵 집회 현장 속, 커피 500만원 기부한 코드명 "김민주"!

 

또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친환경적 변화가 시도되고 있습니다. 참여자들의 작은 실천이 집회 문화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시위도 밥먹고 선결재 나눔지도

 

 

1. 재사용 가능한 핫팩과 손난로 사용

집회 참여자들은 한번 쓰고나면 쓰레기가 되는 핫팩의 양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재사용하는 방안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사용한 핫팩을 지퍼백에 넣어두고 필요할때 다시 꺼내쓰는 방법을 말합니다. 분말형 핫팩의 내용물인 철가루가 산소와 만나서 산화반응으로 인하여 열이 발생하게 되는 원리인데 지퍼백에 넣어 둠으로써 산소를 차단하여 열을 식혔다가 필요할 때 꺼내서 쓰면 재상용 가능하여 사용시간을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재사용 핫팩 정보 공유: 사용한 핫팩을 지퍼백에 넣어 두었다 필요할때 다시 꺼내서 사용합니다.
  • 충전식 손난로: 전기 충전으로 반복 사용이 가능한 손난로는 쓰레기 배출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액체형 핫팩: 한번 사용하고 난후 뜨거운 물에 녹여서 다시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 입니다.
  • 천연 핫팩: 집에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팥이나 현미를 활용한 핫팩은 경제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대안입니다.

X(구 트위터)갈무리

 

2. 다회용 방석 사용

  • 수건과 지퍼백 활용: 집회에서 방석 대신 수건을 지퍼백에 넣어 사용하는 아이디어가 SNS를 통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일회용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X(구 트위터)갈무리

이를 본 누리꾼들은 "우리나라 국민들 정말 똑똑한것 같다", "다음 집회에 꼭 챙겨 가야겠다.", "남는 신문을 바닥에 깔고 방석을 만들면 더 따뜻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3. 다회용 LED 촛불 K-팝 응원봉 탄핵봉 사용

  • LED 촛불 사용: 한 번 사용하고 버려지는 종이 촛불 대신, LED 촛불이나 K-팝 응원봉을 사용하는 방식이 점점 더 많은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이는 실용적이면서도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친환경 집회 문화를 위한 참여 방법

친환경 집회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참여자들은 아래와 같은 노력을 합니다.

  1. 개인 준비물 줄이기: 집회에 필요한 물품을 가져갈 때 일회용품 대신 재사용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세요.
  2. 다회용품 대여 서비스 이용: 다회용품을 대여해주는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편리하면서도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3. 쓰레기 배출 최소화: 집회에서 발생한 쓰레기를 직접 수거하고 분리배출을 철저히 하는 것도 중요한 실천 방법입니다.
 

마무리하며

친환경적인 여의도 집회 문화는 환경 보호는 물론이고 더 나은 시민 의식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집회 참여자 한 사람 한 사람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작은 실천을 이어갈 때,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여의도에서 시작된 친환경 집회 문화가 전국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합니다.